여러분이 메리노 울의 장점을 논할 때, 내화 성능의 우수성은 아마 큰 고려대상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양말이 “비행에 안전하다.” 또는 “열에 녹아서 흘러내리지 않는다.” 라는 것을 증명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산악지대 소방관이거나 전투기 조종사라면, 메리노 울의 장점 중 비교적 덜 알려진 이런 부분도 양말 선택 시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태생적으로 내화 성능이 있는 메리노 울:
1. 메리노 울은 불이 잘 붙지 않는다.
2. 불꽃이 없는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꺼진다.
3. 불꽃이 나지는 않으면서 서서히 탈 수는 있지만, 불이 붙은 울이 녹아 뚝뚝 떨어지거나 끈적거리지는 않는다.
4. 울 섬유는 정전기가 축적되지 않기 때문에 달라붙거나 스파크가 발생하지 않는다.

 

메리노 울은 태생적으로 내화 성능이 있다.

면이나 레이온과 같은 다른 자연섬유들과 비교하면, 메리노 울은 가장 불이 잘 안 붙는 섬유입니다.
그렇다고 모닥불의 불쏘시개로 사용하면 양말이 탈 뿐 그 역할까지는 할 수 없습니다.
울 섬유는 연소하기 위해 공기 중의 산소의 양보다 좀 더 많은 산소가 필요하며 다른 자연 섬유에 비하여 연소 열과 점화 온도가 높습니다.
이러한 성질로 울은 피부에 닿는 내화성 양말로서 최선의 선택지가 됩니다.
메리노 울이 불꽃에 노출되면 타기는 하지만, 그 불꽃의 원천이 제거되면 울은 더 이상 타지 않습니다.
울 섬유의 분자 구조가 스스로 불을 끌 수 있으며 불이 주변 섬유로 퍼지는 것을 막습니다.

산불 진화 과정 등에서 느낄 수 있는 강한 열에서는 내화 성능의 울 양말은 불꽃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온도 조절 성능이 있기 때문에, 발 주변의 온도를 좀 더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방관들이 단터프 메리노 울 제품들을 신고 작업한 경험을 들어보세요.

 

소방활동에 가장 적합한 양말-소방관들의 평가

소방 활동을 위한 최상의 양말
지난 해 여름 내내 이 양말을 신고 산불 진화를 하였는데 다른 어떤 것도 이 양말을 따라오지 못합니다.
내 동료들은 모두 작업화 때문에 심한 물집으로 고생을 했는데 나는 이 양말 덕분에 절대적으로 안전했습니다.
나의 작업 환경은 엄청나게 뜨겁지만, 이 양말은 내 발을 시원하게 해주고 잘 보호해주었습니다.
전문가용 양말을 원한다면, 이 양말 이외에는 최고라고 추천할 것이 없습니다.
또한, 휴가를 보내는 시간에도 등산화와 함께 신으면 대단히 안락합니다. 11/10 -대그니

지금까지의 최고의 양말!
선 채로 종일 일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이 양말을 신는 것은 일종의 의무입니다.
소방관으로서 나는 매일 작업화를 신고 휴일에는 등산화를 신습니다. 이 양말들은 다른 무엇보다도 가장 먼저 챙깁니다!
이 양말들은 2 년에서 수 년 간 신을 수 있습니다. 한 번 이 양말들을 신은 후에는 절대로 다른 양말은 신을 수 없을 것입니다! -코디

 

미 공군의 ‘안전 비행을 위한’ 양말

일반인들은 내화 성능의 양말의 진정한 가치를 모를 수도 있지만, 공군에서 이 문제는 중요합니다.
실제로 미 공군 인사 관리를 위한 의복 착용과 개인적인 외모에 관한 표준을 정의한 160 페이지 서류에는 양말이라는 단어가 53번이나 나옵니다.
미 공군 복무 인원들이 비행 작전 도중 신는 양말은 울이나 면으로, 화염을 견뎌야 하며 녹거나 녹아 뚝뚝 떨어지지 않아야 한다는 (No Melt No Drip)
미국방성의 공군 안전 규정 (Safe to Fly Air Force)을 통과한 것이어야 합니다.
단터프의 Tactical 울 양말은 미국방성의 안전 규정인 Berry Compliance에서 요구하는 구매 및 기술적인 요구사항에 맞으며,
작전 위장 무늬 (Operational Camouflage Pattern /OCP)의 규정에 맞는 검정, 녹색, 코요테 브라운 그리고 황갈색 등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전투복, 근무복, 정장 군복, 그리고 신체 단련 (PT) 유니폼과 함께 군화 속에 착용될 수 있습니다.

T4021T4033 Boot 그리고 T4050 Over-the Calf 스타일들은 미 공군 비행용 제품 안전 증명(US Air Force Safe to Fly Product Certification)을
특별히 받았으며 미 공군 비행 유니폼, 연료 취급자의 상하가 붙은 작업복, 그리고 화염 저항 상급 전투 군복과 함께 착용할 수 있도록 공인을 받았습니다.
면은 미 공군 양말로 승인 받은 품목에 있기 때문에, 안락함, 내구성, 그리고 신체 보호 성능 등을 비교할 수 있는 선택지가 있다는 것을 언급하는 것은 중요해 보입니다.
그러나 울이 아주 확실한 승자입니다. 울 양말이 발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군화를 신는 경우의 장점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면
Why You Shouldn’t Wear Cotton Socks를 읽으십시오. 그리고 다음의 미 공군 요원들의 체험기를 읽어보세요:

 

울은 당신의 최고의 친구입니다 – 미 공군의 의견

매일 2 년을 신은 후…
이 양말은 여러분이 찾을 수 있는 것 중 절대적으로 최고입니다.
나는 아리조나 주 투손에 있는 미 공군 기지의 비행대기선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 양말은 다른 어느 것보다도 땀을 잘 흡수합니다. 나는 넉넉한 제복 허용 규정 덕택에 15 켤레를 갖고 있습니다.
이 양말의 품질과 성능에 대한 나의 열정적인 추천으로 내 동료들은 30 켤레 이상을 구입했을 것입니다.
나는 이 양말들을 사이클링과 달리기를 할 때도 착용합니다. 가장 강력히 추천합니다.
더울 때나 추울 때 모두, 아주 훌륭합니다. 울은 여러분의 최고의 친구입니다. -나탄

대단한 양말!!
나는 이 양말 두 켤레를 독일의 미 공군에서 근무하는 아들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처음으로 구입했는데 아들은 무척 좋아하더라고요!!
그래서 나는 3 개를 더 사서 선물을 하였더니 일주일 내내 편안하게 지내더군요.
두 발로 서서 근무하는 아들이 아주 편하게 지내는 것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카렌

뛰어난 안락함/내구성
이 Tactical 단터프 양말은 미 공군과 육군의 군복에 관한 새로운 규정에 맞는 것으로 여러분이 구할 수 있는 것 중 최고입니다.
중간 무게의 제품은 하와이에서 근무하는 내게는 괜찮지만, 중동이나 플로리다/아리조나에서는 너무 더울 수 있습니다.
단터프에서는 좀 더 더운 기후에서의 사용을 위해 장래에는 이 양말들을 좀 더 가벼운 패브릭으로 만들었으면 합니다.
나는 6 켤레를 샀는데 다음 제복이 바뀔 때까지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하. -제어드

 

메리노 울은 정전기의 축척을 방지한다.

열기, 불꽃, 또는 불에 잘 붙을 수 있는 물건들 주변에서 항상 일하는 사람들에 있어서,
모든 종류의 불꽃을 예방하는 것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중요합니다.
정전기 방지와 내화 성능의 울 양말을 방호복, 방호 장비와 함께 착용하면 더 편안하고 스파크도 방지됩니다.
그렇다면, 메리노 울은 어떻게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울 섬유가 천연적으로 갖고 있는 온도 조절 능력의 2 차 작용으로, 흡수 및 흡습 성능에 기인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울의 습기 조절 능력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 메리노 섬유가 그 무게의 약 30%의 습기를 (즉, 땀을)
피부에서 흡수하여 증발하여 외부로 보낼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과정을 거쳐 울은 피부 주변의 온도를 좀 더 일정하고 안락하게 유지하면서, 여러분의 발이 더 젖지 않게 유지시켜주는 것입니다.
울의 습기 흡수 성능에서 덜 알려진 사항은, 울 섬유가 엉키거나 스파크가 발생하지 않게 되어 정전기를 막아준다는 것입니다.

참고 사항: 면 섬유도 습기를 빨아들입니다 (섬유 무게의 2700%)- 따라서 면도 스파크를 방지합니다.
하지만 울과 다르게 면은 습기 관리를 못하기 때문에, 젖은 채로 불편하게 지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위험하기까지 합니다.)
팁: 단터프에서는 질긴 작업화를 신고 오랜 시간 하는 작업자를 위한 Merino Wool 작업용 양말을 생산합니다.

 

결론- 메리노 울은 소방관과 공군에게 꼭 필요하다고 승인이 된 것이다.

메리노 울 양말은 내화성입니다.
메리노 울 섬유는 불이 붙기 어렵고, 불꽃이 유지되는 것이 한정적이며, 스스로 꺼집니다.

메리노 울 섬유는 불연성입니다.
메리노 울 섬유에 불이 붙으려면 대기 속의 산소보다 더 많은 산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메리노 울 양말을 불꽃에 직접 닿게되면 타지만 일단 불꽃이 제거되면, 울의 불은 저절로 꺼집니다.

메리노 울 양말은 소방관에게 적합합니다.
메리노 울은 천연적으로 내화성에, 자기 소화성질이 있으며, 심한 열에 노출되어도 녹거나 녹아 흐르지 않습니다.

소방관에게 적합한 울은 중간 무게의 제품입니다.
메리노 울 섬유가 많을수록 메리노 울에 의한 혜택은 커집니다.
방화 부츠를 신고 오랜 시간 동안 발에 땀을 흘린다면, 중간 무게의 울 양말이 더 발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지켜줍니다.

울 양말을 신으면 물집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땀에 젖은 양말은 물집을 발생시킵니다. 메리노 울 양말은 땀을 흡수하고 빨리 말려 발은 편안하게 하고 물집을 방지합니다.

메리노 울 양말은 미 공군의 ‘안전 비행’ 증명을 획득했는가?
세 가지 종류의 단터프 양말들(T4021, T4033 그리고 T4050)은 미 공군의 내화 성능과 녹거나 녹아 내리지 않는
안전 테스트 (Safe to Fly Air Force test for Flame Resistance and No Melt No Drip)를 통과하였습니다.

단터프는 미 공군의 군복에 함께 착용하도록 승인을 받았는가?
단터프의 작전용 양말(tactical socks)은 미국에서 생산된 모든 섬유에 대하여 베리 수정 법규 규칙(Berry Amendment Compliant)의 공인을 받았으며,
색상은 군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을 대부분 따르고 있습니다.

메리노 울 양말은 정전기가 방지되는가?
그렇습니다. 메리노 울은 내부에 습기를 간직하고 있기 때문에 정전기의 축적과 이에 수반되는 스파크를 방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