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발의 피로 골절

1


인생의 대부분의 일이 그렇듯이 활동적인 것과 같은 좋은 일도 너무 과하면, 때로는 나쁜 일이 됩니다.

이번 경우 바로 그 나쁜 일은 고통스러운 피로 골절입니다.  


피로 골절이란 무엇인가?

발의 피로 골절이란 같은 부위에 반복적인 충격으로 누적된 뼈의 손상에 의하여 발의 뼈에 아주 작은 실금이 나는 것입니다. 발의 피로 골절은 과도한 사용에 의한 부상으로, 러너와, 축구와 농구처럼 달리기를 심하게 하는 스포츠 선수들 사이에서 가장 흔합니다. 피로 골절의 통증은 운동 중에는 심해지고 그 후에는 소멸된다는 면에서 독특합니다. 운동 선수들과 러너들은 이 증세를 무시하게 되고 통증은 사라질 거로 생각하여, 불편해도 자신의 운동에 집중합니다. 불행히도, 이렇게 되면 상태는 더 나빠질 뿐입니다.

당신은 피로 골절을 앓고 있는지 생각해 보았나요? 일반적인 원인, 피로 골절의 종류, 증상, 치료법, 그리고 이 발생 조건을 방지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발의 피로 골절의 원인들

격렬한 하이킹, 러닝 또는 고 충격 스포츠와 같이, 지면에서 발에 충격을 주는 활동을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발의 피로 골절이 발생합니다.

격렬한 활동이 발의 피로 골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발의 피로 골절은 어떤 활동의 빈도, 강도 또는 기간을 갑자기 늘릴 때도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러닝을 새로 시작한다고 합시다. 짧은 거리의 달리기를 몇 번 한 후, 달리기가 좋아져서 더 오래, 더 빨리 그리고 더 자주 달리기를 동시에 시작합니다. 이러한 활동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부상의 원인입니다.

부적절한 신발이 발의 피로 골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얇거나 많이 닳은 신발은 형태와 쿠션이 나빠져 피로 골절이 더욱 진행될 위험이 있습니다. 적절히 맞는 신발과 발을 잘 받쳐주는 깔창을 함께 착용하면 이러한 조건을 획기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조건이 피로 골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골다공증과 같은 별도의 근본적인 조건으로 뼈가 약해 있는 사람은, 걷기와 같은 충격이 적은 활동으로도, 피로 골절에 걸릴 수 있습니다. 발에는 피로 골절이 자주 발생하는 곳이 몇 군데 있습니다.

피로 골절의 가장 일반적인 타입을 소개합니다:


발 허리뼈 피로 골절이란 무엇인가?

발 허리뼈란 발목과 발가락을 연결하는 발에 있는 긴 뼈입니다. 피로 골절의 이런 형태에서는 대개 발의 전면이나 중간 부위에 통증이나 붓기를 경험합니다. 골다공증이나 관절 염증이 있는 사람들은 발 허리뼈 피로 골절의 위험이 아주 높습니다.

발 허리뼈 피로 골절의 증상

발 허리뼈 피로 골절의 가장 일반적인 초기의 증상은 통증입니다. 통증은 발의 상부나 중간 부위에서 둔하고 지속적으로 시작되지만 점차 더 악화됩니다. 통증은 대개 전반적이며 만성적으로 시작하여(어떤 운동선수들은 무시하고 달리기를 계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부위에 한정적으로 날카로운 통증으로 바뀝니다. 그 부근이 부어 오를 수도 있고 만지면 민감해 집니다. 결국 고통이 심해져서 활동을 멈추게 되거나 발에 무게를 싣는 것을 주저하게 됩니다. 확실한 진단을 위해서는, X-레이, MRI 또는 CT 촬영을 하여야 합니다.

발 허리뼈 피로 골절의 처치

발 허리뼈 피로 골절의 처치법은 러너들과 운동선수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으로, 쉬고 활동을 중단하는 것입니다. 발 허리뼈 피로 골절의 심한 정도에 따라, 발 허리뼈 피로 골절이 치료되는 시간을 갖도록, 대부분의 의사들은 운동선수들이 6 주에서 8 주 간 활동을 바꾸도록 권유합니다. 치유 기간 동안에는, 깊은 물속 달리기나 수영과 같은, 충격이 낮거나 없는 심혈관 활동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어떤 의사들은 치료방법으로 RICE (rest, ice, compression 그리고 elevation/휴식, 얼음 찜질, 압박 그리고 발 높이기) 방식을 권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도 필요합니다.


주상골 피로골절은 무엇인가?

주상골은, 발의 상부 중간부위의, 뒤꿈치 뼈 위에 있는 보트 모양의 뼈입니다. 주상골 피로 골절은, 발이 지면에 닿으면 압축력이 이 뼈에 집중되므로, 자주 일어납니다.

주상골 피로 골절의 증세

대부분의 피로 골절과 마찬가지로, 주상골 피로 골절의 초기 증세는 통증입니다. 통증은 일반적인 것처럼 또는, 발의 중간 상부 부위에 둔하게 아프게 시작하며 때로는 발 아취 쪽으로 내려갑니다. 주상골 피로 골절에서, 통증은 때로는 발의 볼 (발가락과 발 아치 사이의 튀어나온 부분)에서도 느껴집니다. 처음에는 활동을 중지하면 통증이 사라집니다. 조건이 나빠지면, 주상골 피로 통증은 일정해지고 활동을 하면 날카로운 통증으로 바뀝니다. 약간 민감해지고 붓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X-레이, MRI, CT 등으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주상골 피로 골절의 처치

휴식과 몸무게가 실리는 운동 시간을 없애는 것이 주상골 피로 골절 처치의 우선적인 방법입니다. 좋아하는 피트니스나 스포츠를 제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주상골 피로 골절을 적절하게 치료하기에는 6 주에서 8 주 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 기간 동안, 수영이나 깊은 물속 달리기와 같이 몸무게가 실리지 않는 운동으로 바꿉니다. 상태가 심하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발꿈치뼈 피로 골절이란 무엇인가?

발꿈치뼈 피로 골절은 발허리뼈나 주상골의 피로 골절만큼 흔하지는 않지만 그 원인은 대개 같습니다 – 즉, 오랜 기간의 또는 갑작스러운 활동의 증가 등, 해당 부위의 과도한 사용에 의한 부상입니다.

발꿈치뼈 피로 골절의 증세

발꿈치뼈 피로 골절의 주된 증세는 처음에는 활동에 의한 뒤꿈치의 통증입니다. 통증은 둔하거나 전반적으로 느껴집니다. 증세가 악화되면, 하중이 가해지지 않거나 활동을 멈추어도 통증을 느낍니다. 접촉에 민감해지거나 붓는 일도 발생합니다. 아침에 기상을 하면 통증이 시작되기도 합니다. 피로 골절 부위가 붓거나 해당 부위가 민감해집니다. 의사로부터 진단을 받아야 병명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발꿈치뼈 피로 골절의 처치

발꿈치뼈 피로 골절의 주된 치료로는 문제가 된 활동이나 스포츠를 잠시 중단하는 것입니다. 반복적이며, 충격이 심하거나 몸무게를 견디는 스포츠를 6 주에서 8 주 간 쉬고 충격이 없는 스포츠로 바꿉니다. 의사들은 붓거나 민감해진 부위에 얼음 찜질을 권합니다. 필요하면 수술도 권합니다.


발의 피로 골절에 가장 좋은 슈퍼핏 깔창

발의 피로 골절을 막으려면, 걷기, 달리기 그리고 다른 신체적인 활동 중에, 발에 대한 지지력이 충분하여야 합니다. 여러분에게 맞는 슈퍼핏 깔창을 찾으려면, 여러분의 신발에서 시작하십시오. 어떤 종류의 신발을 신고 있습니까? 그 신발을 신고 어떠한 활동을 합니까?

슈퍼핏으로 여러분은, 여러분의 모든 신발에 대하여 처음 느껴보는 경험을 할 자격이 충분히 있습니다. 그 때문에 우리가, 캐쥬얼 슈즈와 드레스 슈즈에 맞는 깔창, 하이힐을 위한 슈즈 인써트, 하이킹을 위한 깔창, 러닝 슈즈를 위한 깔창, 설상 스포츠를 위한 깔창, 스케이트를 위한 깔창 기타 등등의 깔창을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글과 이미지 출처 : 슈퍼핏 본사 블로그]

코멘트 보기 (0)

This is a unique website which will require a more modern browser to work! Please upgrade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