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강해지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가족과의 격려와 즐거운 시간을 나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다면, 숲 속을 걷는 것이 완벽한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하이킹은 시간 당 수 백 칼로리를 태울 뿐만 아니라 긴장을 누그러트리고, 기분을 상쾌하게 하며 에너지 수준을 증가시킵니다. 가족 간 한낮의 하이킹은 컴퓨터와 TV를 벗어나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최상의 기회입니다. 하이킹을 시작하기 위하여, 여행을 계획하고, 장비를 준비하고 아웃도어에서 의류를 입는 방법과 산길에서의 안전에 필요한 몇 가지 팁을 공유합니다.

 

행선지의 선정

1

당일 하이킹 할 장소를 골랐다면, 갈 루트를 특정해서 골라야 합니다. 대부분의 장소에는 한 시간에 끝나는 짧은 산길에서부터 몇 시간씩 걸리는 긴 코스까지 다양한 루트가 있습니다. 또한, 평평한 지면에서부터 경사가 급한 지역까지 다양한 지형에 따라 여러 종류의 산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처음 하이킹을 하는 것이라면, 좀 더 쉽고 짧은 쪽을 선택하십시오.

하이킹을 할 사람들의 타입과 신체적인 조건을 고려하십시오. 하이킹에 아이들과 건강이 안 좋은 사람, 또는 신체적인 제약이 있는 사람이 포함되어 있다면, 경사가 급하거나, 오르고 내림이 많이 있는 산길은 피합니다. 어떤 공원이나 지역에는 산길의 난이도를 표시한 지도가 있습니다만, 온라인의 가이드와 안내 책자 또는 공원의 안내자에게 자문을 구하십시오.

일행이 견딜 수 있는 난이도와 거리를 계산할 때는, 보수적으로 합니다. 초보자 하이커들은 자주 자신의 능력보다 더 시도하려 하거나 자신들의 페이스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시간 당 3-4.5km를 하이킹하게 되지만, 언덕이 많은 지형에서는 현저히 늦어집니다.

 

의류의 선정

겹쳐 입기

아웃도어 의류 선택의 핵심은 너무 춥거나 너무 더운 것을 피하는 일입니다. 겹쳐 입을 옷을 여러 벌 준비한다면, 하이킹 도중 기온이나 체온의 변화에 따라 옷을 벗거나 더 입을 수 있습니다. 하이킹을 시작할 때는 빨리 몸이 따뜻해지므로, 출발할 때는 다소 시원하게 입는 것이 좋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가져간 옷을 모두 입고 출발을 한다면, 매우 빨리 더워질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고도 역시 고려해야할 대상입니다.

프로의 팁: 추워지는 경우나 예상 외의 날씨를 대비하여, 가벼운 방수 재킷을 배낭에 항상 준비합니다.

 

면 의류를 피한다

습기 찬 장소에서는, 속옷이건 T 셔츠이건, 100% 면 의류는 피합니다. 면은 한 번 젖게되면 건주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날이 추울때는 젖은 옷이 체열을 뺏어갑니다. Rab과 같은 프리미엄 아웃도어 의류브랜드에서는 면과 합섬이나 울을 섞어, 빨리 마르르는 기능성 티셔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올바른 등산화의 선택

비싼 하이킹슈즈를 살 필요는 없지만, 접지력이 좋고 바위와 나무 뿌리가 있는 평평하지 않은 지형에서도 안정감이 있는 것을 고르십시오. 발목을 잘 접지르는 편이라면, 발목을 지지해 주는 높이의 등산화를 고르십시오.

프로의 팁: 고어텍스와 같은 방수 시스템은 물은 막아주지만, 습도가 높은 곳에서는 제 기능을 못하며, 방수층은 등산화의 더운 공기와 습기를 가두게 됩니다. 발의 습기는 물집의 원인이 됩니다. 즉, 등산화에 고어텍스 기능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배낭의 선택

하이킹의 거리가 짧은 경우에도, 배낭은 무거운 짐을 질 때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상시를 위한 여분의 아이템도 가져갈 수 있게 합니다. 당일치기 하이킹에서는, 배낭의 크기가 너무 큰 것은 불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몸에 잘 맞아야 하므로, 우선 구매 전에 착용해보아야 합니다. 배낭은 남성용, 여성용 그리고 어린이용으로 각각 다르게 디자인이 되어있으며 보행 중에 정지할 필요 없이, 물을 마시는 블레이더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장비들

처음 하이킹을 할 때는 물과 간식 이외에는 별로 필요한 것이 없지만, 좀 긴 구간을 택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장비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 응급처치 키트
 . 헤드랜턴
 . 스마트폰의 밧데리가 나갈 때를 대비한 지도나 나침반
 . 다용도 공구나 칼
 . 라이터나 성냥

 

1

산에서의 물

산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물입니다. 종일 필요한 양의 물을 가져갑니다. 확인이 안 된 자연수는 절대 식음하면 안 됩니다. 자연수는 휴대용 정수기로 항상 정수를 하여야 합니다.

 

어린이 동반 하이킹

함께 하이킹 할 어린이를 여행 계획 단계부터 참여시켜보세요. 물병이나 간식만가져가더라도 자신의 배낭을 준비해 줍니다.
나이가 어린 아이와 함께라면, 상대적으로 짧은 거리를 계획하십시오. 아이들은 잘 지치거나 싫증을 내기 쉽기 때문에, 목표 지점에 폭포, 동굴 또는 다른 멋진 것들이 있는 곳을 정하십시오. 그러한 것이 없다면 하이킹 도중에 어린이들이 찾아볼 것들의 목록을 정하거나 하이킹 도중에 사물 찾기 게임을 하거나 GPS를 이용한 보물찾기놀이 (geocaching)를 하도록 합니다.
아이들은 예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하이킹의 진행이 유연해야 합니다. 계속하기를 원하지 않으면, 계획된 목표를 억지로 마치게 하는 것보다는 여행을 짧게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

 . 일기예보를 체크하고 필요하면 계획을 변경합니다.
 . 친구나 가족들에게 행선지와 귀가시간을 말해 둡니다.
 . 단독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 도움이 필요할 때를 대비하여 호루라기를 가져갑니다.
   대부분의 제품에 호루라기가 장착된 LoweAlpine 배낭은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 지정된 등산로에서 벗어나지 말고 지도를 지참하며 시작점을 촬영해 둡니다.

 

 

[글과 이미지 출처 : SUPER FEET 본사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