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말 소재 비교: 메리노 울 vs 울 vs 합성섬유 vs 면

 

자연을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들 사이에선 발에 가장 좋은 양말의 소재가 무엇인지에 대해 의견을 나누곤 합니다.

메리노 울 소재는 활동적인 사람들에게 자연이 준 가장 훌륭한 소재입니다.

통기성이 좋고, 흡습성과 온도 조절 능력이 탁월합니다.

그렇다면, 울, 합성섬유, 면처럼 양말 제조에 많이 사용되는 다른 원단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메리노 울은 프로-아마추어 선수 들 뿐 아니라 워킹, 러닝, 하이킹, 스키와 같은 스포츠를  즐기는 일반인들에게도 다양한 도움을 줍니다.

단터프는 메리노 울을 양말의 원단 중 가장 우수한 소재로 여기고 있으며,

나일론, 라이크라, 스판덱스와 같은 소재와 함께 직조하여 메리노 울의 내구성을 더욱 높여 최상의 핏을 구현하고

보다 더 오래 착용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다른 소재와 비교했을 때, 메리노 울이 가진 장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메리노 울 이란?

메리노 울은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의 고산지대에서 살던 메리노라는 품종의 양의 털입니다.

메리노 울은 매우 부드러우며 습기를 흡수하는 미세한 섬유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비가 자주 내리고 습기가 가득한 환경에서도 양들이 영향을 받지 않고 건조하게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메리노 섬유의 두께는 인간의 머리카락 두께의 절반 정도 이지만, 내구성과 신축성은 2-3배 이상 강력합니다.

따라서 수 백번을 직조하더라도 메리노 울은 변형이 없는 상태를 유지합니다.

메리노 울의 재미있는 사실

메리노 섬유는 20,000번까지 꼬이거나 접혀도 끊어지지 않습니다. 이에 비하여, 면 소재는 3,200 이상 접히면 찢어지며.

실크 소재는 1,800번 접힐 경우 손상됩니다. 메리노 울 소재는 자연스럽게 구부러진 상태로 코일처럼 감겨져 있어 신축성이 뛰어납니다.

이런 이유로 거친 활동으로 펴지는 경우에도 스프링처럼 원상태로 유지됩니다.

기능성 양말 소재 비교

운동이나 활동 전에 적절한 양말을 준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달리기를 하거나, 스키를 탈 때 어떤 양말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메리노 울은 훌륭한 장점들을 지니고있으며 , 점점 발전하는 양말의 제조를 위해 항상 우선시되는 소재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스포츠나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많은 소재들 중에서 어떤 섬유가 나에게 가장 잘 맞는지 찾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다음은, 양말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원단들과 비교하여 메리노 울이 왜 가장 좋은 소재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메리노와 울

가늘고 섬세한 메리노 울과 굵고 거친 일반 울은 무게의 차이 때문에 피부에 닿는 느낌이 다릅니다.

거칠고 따끔거리는 일반적인 울 소재와 달리 메리노 울은 매우 얇고 부드러워 자극이 적을 뿐 아니라 편안한 착용감을 줍니다.

메리노 섬유의 직경은 24마이크론에서 15 마이크론 또는 그 이하이며, 일반 울의 직경은 40마이크론이 넘습니다.

(1마이크론 = 1/1,000,000mm) 메리노 울은 일반 울에 비해 가늘지만 내구성과 신축성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또한 메리노 울은 매우 가볍고 유연한 분자 구조로 활동성을 좋게합니다.두가지 소재 모두 양털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메리노 울은 일반 울과 다르게 메리노 양 에서만 수확이 가능한 소재로, 보다 더 편안하며, 가늘고 부드러워 모두에게 발의 자유로움을 선사합니다.

메리노와 폴리에스터

폴리에스터는 석유의 원료인 원유로부터 만들어진 합성 소재입니다. 폴리에스터와 메리노 울은 모두 피부에 닿는 속옷부터

양말, 장갑 등을 만들 때 사용되는 일반적인 소재입니다. 폴리에스터는 합리적인 가격과 속건성으로 긴 수명과 기능성을 갖춘 의류에

자주 사용됩니다. 폴리에스터는 메리노 울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비슷하긴 하지만 메리노 울의 뛰어난 내구성과 통기성을 인조 소재가 따라오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메리노 울은 악취 제어에도 매우 뛰어납니다. 폴리에스터는 흡수성이 떨어지며 기름을 좋아하는 성질이 있어,

얼룩과 흠집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염색이 어려운 편이라 다양한 컬러 표현이 어렵고 오래 사용할수록 주름과 엉킴이 자주 발생합니다.

메리노와 나일론

나일론 또한 원유로부터 만들어진 합성 소재로 폴리에스터처럼 부드럽고 빠른 건조로 인기가 좋은 소재입니다. 

모든 단터프의 양말은 메리노 울과 나일론을 섞어 직조하기에 독특한 핏과 내구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일론이 메리노 울 만큼 우수하진 않지만

인장 강도와 탄력을 높여주어 모든 계절을 아우르는 활동에 내구성이 높은 제품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일론은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색이 바래거나 피부자극이 되는 점이 있지만,

메리노 울과 같이 사용할 경우 단점을 커버해 주어 성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습니다.

메리노와 실크

실크는 가격이 비싼 소재로 기능성이 우수하고 흡습성이 좋아 악취 방지와 피부에 닿는 감촉이 좋습니다.

만약 속옷을 고를 때 금액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실크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실크는 내구성이 좋고 체온조절에 도움이 되지만 일상적인 손상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실크는 태양빛에 의해 쉽게 손상되며 외기에도 취약합니다.

고 품질의 메리노 소재는 자연실크에 비해 내구성이 더 좋을 뿐 아니라 3배나 더 부드러우며 피부에 잘 밀착됩니다.

메리노와 스판덱스

양말 직조에 사용되는 라이크라 스판덱스와 일반 스판덱스는 신축성이 아주 좋습니다.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전신 스판덱스 수트를 입고 라이딩을 하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스판덱스는 일반 소재에 신축성을 더하기 위해 폭넓게 사용됩니다.

 

가볍고 유연하여 스포츠웨어나 하이킹 양말을 더욱 고급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스판덱스는 양말의 기능성을 향상시키지만 스판덱스만으로 이루어진 양말은 젖을 경우

피부에 달라붙거나 열에 민감해 단독으로 양말을 제작하진 않습니다.

합성섬유 소재 양말

당신이 울을 선호하지 않는 비건이라면 합성 섬유로 제작된 단터프 스타일을 권해드립니다.

Thermolite 양말

Thermolite®양말은 빨리 따뜻해지고 빨리 마르도록 제작되었으며 라이딩이나 스키와 같은 동계 스포츠에 좋습니다.

Thermolite® 의 가벼운 구조는 피부에 잘 밀착되어 오래 걷는 활동에 좋습니다.  

단열이 좋고 내구성이 보강된 Thermolite® 는 등산이나 탐험 활동에서 더욱 빛을 발합니다.

Coolmax® 양말

Coolmax®는 가벼운 하이킹이나 러닝용 양말 소재로 적합합니다.

더운 환경에서 피부에서 습기를 내보내주어 발을 건조하게 유지시켜줍니다.

쿨맥스라는 이름이 보여주듯 바람과 공기가 잘 통하는 기능성 제품으로 운동선수용 스니커즈나 러닝용 신발,

하이킹 부츠와 함께 사용 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새로운 양말 소재

메리노 울이 여전히 최고이지만 새롭게 떠오르는 몇몇 소재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Alpaca 와 대나무 입니다.아직은 두 가지 소재를 단터프 양말에 사용하고 있진 않지만,

우리는 새롭게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Alpaca 양말

라마와 비슷하게 생긴 알파카에서 채취한 알파카 섬유는 매우 따뜻하며 혹한기를 위한 최고의 제품입니다.

알파카 섬유의 속이 빈 섬유 단열재를 사용하게 되면 보온은 물론 아늑한 핏을 제공합니다. 메리노 울처럼 알파카 소재도 다른 미세 섬유와

잘 섞일 수 있어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울 섬유에 들어있는 라놀린 성분에 예민하다면,

라놀린 성분이 없는 알파카 섬유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대나무 양말

대나무는 해충에 강하고 빨리 자라며 내구성이 좋으면서 그 섬유는 실크와 같이 부드러워 체온조절이 필요한 속옷이나 양말로 직조가 가능합니다.

원단으로 아직 널리 쓰이지는 않지만 대나무의 특성상 흡습성을 포함한 많은 성질이 메리노 울과 유사합니다.

물론 메리노 울이 더 빨리 마르며, 악취에 강합니다.

면 : 절대 사용 불가

면은 젖을 경우 보온 기능이 완전히 없어집니다. 금방 건조되지 않아 산행 중 날씨가 나빠지면 빠른 대응을 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면은 배낭여행이나 등산 보다 가정에서의 사용에 적합합니다.

반면에, 메리노 울은 악취 방지는 물론 흡습성, 속건성으로 일상생활에서도 적합합니다. 면에 비해 신축성이 5배 높고,

원래의 길이 보다 30%까지 늘어날 수 있어 편안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메리노 울의 우수성

양말을 제조함에 있어 메리노 울은 어떤 다른 원단이나 소재 보다도 가장 우수합니다.

내구성이 높으며 가볍고, 유연하여 찢어지지 않으면서도 잘 늘어나야 하는 원단의 재료로서 최상의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터프는 끊임없이 메리노 울의 내구성에 대한 테스트를 합니다.

 

여러분이 신은 단터프 제품이 여태 신은 것 중 가장 편안하고, 내구성이 좋으며 핏이 좋은 양말 임을 증명하기 위해,

실제로 모든 양말을 신어보는 테스트를 진행하고, 많은 시간을 제품 평가에 할애하여 우리의 소재가 높은 수준의 품질을 갖는지 검증합니다.

수년에 걸친 완벽한 양말의 개발과 연구로 우리는 핏이 좋은 양말을 만드는 방법을 알게 되었으며 아직 완벽한 양말은 아니지만,

점차 완벽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단터프의 중요한 소재인 메리노 울에 대해, 우리는 모든 사용자가 다른 양말에서

느끼지 못하는 차별화된 장점을 발견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메리노 울만 사용하지 않는 이유

메리노울의 기능이 매우 우수하지만, 양말의 제조 과정에서 나일론,라이크라 스판덱스를 첨가하면 최상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가 함께 작용하면 절대로 축 처지거나 신축성을 잃지 않습니다. 메리노 울, 나일론 그리고 라이크라 스판덱스를 섞어 만들어진 양말은

메리노 울 만으로 만들어진 양말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어떠한 외부 환경에도 잘 견디고,

하이킹, 러닝, 스키, 경마, 워킹 등의 아웃도어 활동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메리노 울의 장점

단터프는 여러분이 양말을 신었을 때 최고의 착용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인가를 집중적으로 연구했습니다.

모든 것은 메리노 울의 안락함과 내구성, 그리고 핏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우리는 메리노 울을 인도적이면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수확하고자 노력합니다.

 

메리노 울은 과하게 흡수된 물기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습기를 흡수하고,

빠른 건조를 위해 공기를 잘 통하게 해주며, 체온을 유지해줍니다.

그리고 다양한 컬러로 표현이 가능하여 재미있습니다.

포근하고 내구성이 우수하며 핏이 좋은 단터프의 양말은, 계절에 맞는 컬러와 귀여운 동물 디자인 등 다양한 스타일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메리노 울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섬유 중 하나라는 점 이외에도 단터프 제작팀의

가슴을 따뜻하게 해주고, 나아가 모든 사람이 사랑하는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섬유입니다.

마치며

여러분이 새로운 양말을 선택 할 때, 왜 메리노 울이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메리노 울은 발에 땀이 많이 나는 사람들에게 매우 좋은 소재이며 따뜻한 천연 소재입니다.

단터프에서 가장 편안하고, 내구성이 좋으며, 최고의 핏을 구현해내는데, 메리노 울은 그 중심에 있습니다.

버몬트에서 만들어진우리의 메리노 울 양말로 많은 사람들의 입가에 미소가 함께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