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n1

과잉 재고의 실로 직조된 양말은 두 가지 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1: 점점 재고 부담이 되는 자재를 사용할 수 있다.
2: 재고 자재를 버려야 하기 전에, 새로운 쓰임새를 준다.

과잉 재고 실로 직조한 양말의 컬렉션은 전체 자재의 처리를 해결해줄 것 같지만, 사실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을 통하여 많이 배우고, 배움도 주면서 우리에게 일할 수 있는 토대를 주었습니다.

과잉 재고

그렇다면 이 과잉 재고 실로 직조한 양말이란 무엇일까요? 올 봄부터 우리는 재고가 너무 많은 실을 사용하여 양말을 직조하기 시작하였는데, 원래 그 실들은 양말로 사용될 수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버릴 수도 있었으나, 원자재 수명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우리의 책임을 다하고 싶었습니다.

참고 사항 : 단터프는 실, 과잉 생산품 또는 천 등을 버리지 않습니다. 재료를 원래의 의도대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협력사에게 전달하여 그들이 새롭게 사용하도록 합니다.
한 가지 멋진 사례로는 단터프의 여분 실을 지역 예술가와 임시 근로자들을 위해 사용한 버몬트의 작은 회사인 Bobolink Yarns 입니다.

darn2

Bobolink Yarns와 같은 멋진 파트너가 있지만, 우리 스스로 어떻게 하면 폐기물에 더 책임감을 가질 수 있는지 고민하였습니다. 

우리의 공장

단터프는 양말 제조의 전 공정을 소유하는 것에 긍지를 느끼고 있습니다.

원자재를 조달하여 구매하고 직조 기계를 가지고 있으며, 양말이 공장 밖으로 출고되기 전, 전수조사를 실시합니다. 양말 생산 직원들과 그들의 자녀들까지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단터프가 양말에 대하여 확신을 갖고 있는 이유입니다.

darn3

그러나 전 과정을 처리하고 있고, 자체 공장을 갖고 있다는 것은 원자재를 소유하고 있다는 뜻도 됩니다. 때문에 과잉 재고 실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바로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실을 갖고 있습니다

양말 제조 과정에서 가끔은 계산을 잘 못하기도 하거나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방침을 바꾸거나, 색상을 바꾸거나, 양말 제조를 취소하기도 합니다. 사용하는 실은 리드타임이 길기 때문에, 뒤늦게 방침을 바꾼다면 실이 이미 공장에 온 경우가 많습니다.

darn4

그 결과, 쓸모가 없어진 실이 발생하며 이것을 과잉 재고 실이라고 말합니다.

과잉 재고로 양말 직조하기

과잉 재고 실로 특별한 양말을 디자인하는 것은 하나의 아이디어로 시작되고 발전되었고, 프로젝트 팀의 개발자인 케이트와 올리비아는 힘들지만 즐겁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즐거운 일은 아니예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쉽지 않고, 기존 방식을 바꾸는 것은 어렵지만 성장 과정입니다. 그 결과는 이 양말들처럼 아름답겠지요.” 라고 올리비아가 말합니다.

첫 번째 챌린지는 과잉 재고 실 색상으로 보기 좋은 양말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문제였고, 제품 디자이너 알렉스가 여기에 뛰어들었습니다. 아무것도 낭비하지 않겠다는 정신으로 시중에 없는 아이디어를 찾기에 몰두하였고, 과잉 재고 실을 사용한 패치워크 디자인을 출시하였습니다.

darn5

패치워크 디자인은 다양한 색상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패브릭 조각을 버리지 않기 위해 조각보를 기워서 만든 오래된 기술이기 때문에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유행한 다양한 취미와 DIY를 나타냅니다.

알렉스는 몇 년간 하지 않았던 재봉을 시작하고 식물 염색을 시도하였고 쓰레기가 생기지 않는 공정을 위해 자신이 먹은 아보카도 껍질에서 핑크색 염료를 채취했습니다. 여성용 리뉴(Women’s Renew)에 핑크색 팝을 보틀 그린에 포함시킨 이유 중 하나일 수도 있습니다.

darn6

과잉 재고 양말의 조화로운 색상들을 선택하기 위해 약 20 가지의 다른 색상의 조합을 시도하였으며, “힘든 작업이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색상 조합을 사용하여, 특별한 양말로 보이기를 원했습니다.”

알렉스가 좋아하는 색상 조합은 여성용 리뉴 시리즈에 있는 진녹색과 산호색의 조합입니다.

그 이후

알렉스, 올리비아, 그리고 공장 내 많은 직원들의 작업으로 두 가지의 새 양말이 만들어졌고, 열 개의 메리노 울 실들은 덕분에 새 생명을 얻었습니다.

darn7

그러나 거기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단터프의 검증된 몇 가지의 양말 디자인에 과잉 재고 실을 사용하여 새로운 양말을 만들었습니다.

다음에 과잉 재고 메리노 실을 사용한 양말과 해당 색상들을 소개합니다.

Women’s Renew – 모든 색상
Men’s Renew – 모든 색상
Women’s Solid Basic – Indigo와 Orchid
Men’s Solid – Baltic과 Fern
Women’s Hiker Micro Crew – Indigo와 Red
Men’s Hiker Micro Crew – Grasshopper와 Rust
Women’s Run No Show Tab – Coral과 Limeade
Men’s Run No Show Tab – Orangeade와 Teal Blue

습관 바꾸기

양말을 만드는 과정에서 우리는 몇 가지 사실들을 배웠습니다. 무엇보다 무작위의 실 색상들을 매력적인 양말로 조합하는 퍼즐 작업이 기억에 남고, 제조 팀은 가지고 있는 실 재고의 양을 고려하며, 실을 주문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재고해야 할 필요성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올리비아는 이번 과잉 재고 실을 사용하는 양말 프로젝트를 통하여, 과도하게 남는 실을 의미 있게 소비하는 방식을 찾아내려는 새로운 열정이 생겼습니다.

darn8

단터프는 과잉 재고 양말 프로젝트 혹은 다른 프로젝트를 통한 공정 개선의 노력은 계속될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도 단터프의 제조 과정의 개선을 통한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모든 작업에 동참하고 지지해주시기를 요청 드립니다.